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 수익 만들기 / 1단계 수익형 블로그 이해/ 블로그 수익 모델 /
    정보/블로그 2019. 8. 16. 17:47
    반응형

    포스팅을 시작하며..

     

     개인적인 취미 생활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 못지않게 수익 창출을 위해 돈 벌기 위한 블로그를 만드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도 배워가는 단계지만 여러 블로거님들의 블로그를 참고하고 도움을 받아가며 이것저것 해보고 있는 단계입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대해 배우고 써먹었던 것들을 여기에 포스팅할 것이니,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 생각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개요

    블로그로 돈을 번다고?

     

     처음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말을 접했을 때 굉장히 생소하면서 과연 가능한 건지 가능하다면 얼마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실제 주변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분들을 보면 소소하지만 생활비 혹은 용돈으로 사용할만한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돈이 어떤식으로 벌리는지 수익모델들을 살펴보면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빠른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블로그 수익모델

     

    CPC(Cost per Click)

    광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배너를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에 달아 놓으면 배너에 광고가 나오게 되는데 이 광고를 사람들이 클릭을 하면 클릭한 횟수당 수익이 발생하는 모델입니다. CPC 광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구글의 '애드센스'인데 티스토리로 돈을 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애드 샌스는 광고 단가가 높아서 애드센스를 지원하는 티스토리로 처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CPA(Cost per Action)

    CPC는 단순히 클릭만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CAP는 배너 혹은 링크를 클릭하여 회원가입, 상담 신청, 이벤트 참가, 유료결제 등의 액션이 있어야지 수익을 얻는 모델입니다. 때문에 CPC 대비 수익이 빈번하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건당 아주 높은 단가를 지불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 고수익 블로거들이 애용하는 수익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프로그램 신청 유도, 특정 웹하드 가입 유도 등과 같은 글들이 CPA 광고입니다.

     

    CAS(Cost per Sale)

    CPA와 비슷하지만 특정 액션이 아닌 재화에 대한 판매를 유도해야 하는 모델입니다. 판매된 물품의 일정 비율만큼 광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 파트너십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CPM(Cost per Mill)

    CPC처럼 본인의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배너를 달아놓고, 이 배너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하루 방문자가 5만 명 이상은 되어야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 배너가 아닌 동영상 배너 형식으로 광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방문자에게 불쾌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방문자가 높은 웹페이지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면, 달아놓기만 해도 돈이 저절로 들어오는 모델입니다.

     

    리뷰 원고료

    대표적인 리뷰 사이트로는 레뷰, 프레스블로 등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이 요구하는 특정 상품에 대한 리뷰를 올리면 그에 따른 일정한 원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글 솜씨가 좋고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들 경우 해당 분야에서 인지도가 있는 블로거로 거듭날 수 있고 큰 수익을 아니지만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개념이 살짝 잡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죠. 일단 블로그부터 만들어 봅시다.

     

    티스토리 가입하기

     

    왜 티스토리 인가?

    초보자들에게 티스토리를 추천하는 이유는 수익모델에 있습니다. 가장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 CPC모델 중 애드센스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이 불가하므로 티스토리를 권장합니다. 물론 블로그 다루는 것이 능숙해지고 다른 모델을 통해 수익을 얻고 싶다면 다른 블로그를 만들어도 괜찮지만 초보자들에게는 티스토리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에는 CPC 애드포스트가 있다면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보다 광고단가도 좋으며 코드 삽입을 할 수가 있어서 애널리틱스 분석을 통해 제휴 마케팅을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다음, 카카오톡에 노출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면 포털사이트 다음과 카카오톡에서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나오는 글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https://tistory.com 

     

    TISTORY

    나를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www.tistory.com

    에서 가입을 하면 됩니다.

     

     

    마치면서..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어려움도 많았고 지금도 배워나가는 중입니다.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창출까지 꾸준히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개념과 가입하기까지만 포스팅을 했는데 다음에는 가입하고 나서부터 어떻게 하는지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차근차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맹목적으로 수익만을 바라보면서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얼마 못가 금세 질려버리고 말 것입니다.

     

    주변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익 또한 몇 달간 꾸준히 사람들이 볼만한 글을 쓰야 수익이 발생될 것이라고 하니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배워 나가다 보면 수익이 발생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